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봄철 발생할수있는 자연재해에 대해 알아보자

by 펜잘두통약 2023. 3. 1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라울이 오빠입니다. 

겨울이 끝나가고 봄으로 계절이 바뀌면서 곳곳에 자연재해에 대한 소식이 많이 들려고오 있는데요 

오늘은 봄철 발생할수 있는 자연재해에 대해 포스팅 해보고자 합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 황사 

중국이나 몽골의 사막지대, 황하중류의 황토지대에 저기압이 통과될 때 다량의 황색 먼지가 강한 바람에 의해 공중으로 떨올라 바람을 타고 우리나라 등으로 이동하면서 서서히 떨어지는 일종의 흙먼지입니다. 황사를 정의할 때 먼지크기의 기준은 없으나 우리나라에서 관측되는 대부분의 황사는 크기가 1~10㎛이다. 황사가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시야가 흐려지고 하늘이 황강색으로 변하며 누런색의 고운 먼지가 인체와 물체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황사는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잇으며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황사 발생 시 최대한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보호안경 마스크 긴 소매 의복을 착용 손발 등을 꺠끗이 하고 양치질을 합니다.황사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창문을 닫고 공기정화기와 가습기를 사용하여 실내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합니다.

 

황사예보는 미세먼지 예보팀과 황사 예보팀이 기상청 국가기상센터로 일원화되어 황사 발생시 , 미세먼지 예보문에 예보 결과를 포함하여 통합 발표합니다.

 

황사는 토양에서 발생하기 떄문에 주요 성분은 칼륨, 철분, 알루미늄, 마그네슘 등 토양성분입니다. 최근 미세입자에 의한 부정적 영향이 크게 부각되고 있지만 오염물질과 섞이지 않은 순수한 황사의 경우 알칼리성을 띄고 있어 황사가 가라앉은 지역의 경우 토양의 산성화를 예방하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습니다.

 

2. 산불

최근 산불은 한번 발생하면 대형화재로 확산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발생 빈도 또한 잦아지고 있는 추세다 특히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 최악의 산불 기록 또한 매년 갱신되고 있다.

 

호주에서는 지난 2019년 9월부터 2020년 2월까지 6개월동안 지속된 역대 최악의 산불로 전체 산림의 14% 해당하는 면적이 불에 타서 없어졌다 이로인해 인명 피해는 물론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입었으며, 코알라를 비롯해 수억마리의 양생동물등이 희생됐다

 

러시아의 시베라에서도 산불이 발생했으나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많은 장비와 병력이 이동했기 때문에 진화 작업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않았다. 

 

산불의 원인은 담뱃불, 쓰레기 소각 등산객에 의한 실화와 산림지역 인근 주택화재 및 농경지 논 불 등으로 인한 확산 고의적인 방화 등 대부분 사람에 의해 발생되고 있다.

산불 확산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기온, 습도, 강수, 바람 등과 같은 기상요인이다.

 

지구의 평균기온이 오르면서 건조한 지역이 확대되고 이로인해 산불이 발생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2021~2022 겨울기간에는 기록적으로 강수량이 적어 국토가 건조해졌고 크고 작은 산불이 발생하기 좋은 조건이라고 한다.

 

산불은 산림자원의 회손에 대한 손실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이 증가한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오늘은 봄철 발생할수 있는 자연재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연재해에 알아보던중 미세먼지는 인간에 의해 발생하는것이기 때문에 자연재해로 분류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저의 부족한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