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 봄철 컨디션 불량 예방과 대책

by 펜잘두통약 2023. 3. 1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라울이 오빠입니다.

오랜만에 건강관련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아무래도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환절기에는 컨디션 난조로 인해 피곤함이 쉽게 느껴지고 체력적으로 부담이 가는 부분이 있는데요 이를 봄을 탄다라고 할수도 있겠죠 ?

 

오늘은 겨울에서 봄으로 변하는 환절기에 컨디션 불량 예방과 대책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봄은 매일 아침과 낮의 온도차와 기압변동이 큰 계절입니다. 

여러분들은 봄이 되면 의욕이 생기지 않는다 두통이나는거 같다 낮에 졸리다 등의 경험이 있으신가요 ?

이러한 경우는 자율신경계의 혼란에 의해 발생되는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봄에 발생할수있는 컨디션 난조와 그 예방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자율신경이란 ?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균현을 이루면서 우리 몸의 기능을 조절해주고 있습니다.

 

교감신경 

- 주로 낮, 활동하고 있을때나 긴장하고 있을때,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을때 활성화 됩니다. 

심신을 활발하게 하는 신경입니다.

 

부교감신경

- 주로 밤, 잠들어 있을때나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때 활성화됩니다.

심신을 쉬고 회복시키는 몸의 유지보수 가능을 담당하는 신경입니다.

 

원인은 ?

1. 극심한 온도차

온도차에 대응하기 위해 교감신경이 활발하게 활성화됩니다. 따라서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어 피로감을 느끼고 나른함을 느끼는것입니다.

 

2. 기압변화

저기압과 고기압의 교체가 빈번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자율신경의 전환이 잘 되지 않습니다. 저기압의 영향으로 혈액 속 산소 농도가 낮아져 낮의 졸음이나 몸의 나른함을 느끼는것입니다.

 

3. 일조시간의 변화

겨울에 비해 일조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아침 일찍 눈을 뜨거나 밤샘을 하는 경우가 잦아져 생활 리듬이 깨지기 쉽습니다.

 

4. 생활환경의 변화

졸업이나 진학 취직이나 전근 등 자기 자신이나 가족 주변의 생활이 크게 변화하는 과정입니다.

긴장감과 스트레스를 느끼는것으로 자율 신경의 균형을 깨트리기 쉬워 집니다.

입학 졸업 등등이 봄철에 많이 하긴하죠...

 

5. 꽃가루 알레르기

꽃가루 알레르기는 꽃가루부터 우리몸을 보호하려는 반응이 과도하게 되어있는상태입니다. 면역기능이 과도하게 활동하고 있는 상태가 지속되기 때문에 체력이 저하되고 몸의 나른함을 느끼기 쉽습니다.

 

예방과 대책

1. 식사는 거르지않고 규칙적으로 합시다
식사를 하면 소화를 위해 부교감 신경이 활발하게 작용하고 몸은 릴렉스 모드가 됩니다.식사를 거르게 되면 교감 신경이 작용한 채로 남아 자율 신경의 균형이 흐트러져 버립니다. 편향된 식사는 자율신경의 균형을 흐트러뜨리기 때문에 규칙적인 식사와 균형 잡힌 식사가 중요합니다.

2. 부지런히 몸을 움직입시다
운동을 하게 되면 자율 신경의 균형을 맞춰주는 세로토닌이 분비가 됩니다.걷기나 사이클링,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입니다.보폭을 넓히기, 깨끗한 자세를 의식해서 보내기, 부지런히 움직이기, 계단을 사용하는 등 일상생활의 움직임을 조금 바꾸는 궁리를 해 봅시다.

3. 목욕은 샤워뿐만 아니라 욕조에 몸을 담급시다
부교감신경이 작용하여 자율신경의 균형이 잡힙니다. 38~40℃의 뜨거운 물에 10~20분간 목욕하면 효과적입니다.탄산가스가 들어간 입욕제를 사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4. 잠을 잘 자는것입니다.
부드럽고 깊은 잠을 청하기 위해서는 부교감신경이 작용하여 심신을 편안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취침 전 눈가와 목가를 40℃ 정도의 찜타월이나 안대 등으로 따뜻하게 하면 수면의 질도 좋아지고 효과적입니다.

5.옷으로 온도조절을 합시다
아침 저녁과 낮의 온도차가 크기 때문에 온도 변화에 몸을 적응시키기 위해 의류를 통한 온도 조절이 필수적입니다. 머플러나 가디건 등을 하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6. 꽃가루 알레르기 대책을 합시다
외출 시 안경이나 마스크, 모자 등을 착용하여 꽃가루에 최대한 닿지 않도록 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이 심한 분은 꽃가루가 날기 시작하기 2주 전부터 약을 복용하는 것으로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봄철 컨디션 저하를 일으킬수있는 원인과 그에 따른 대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의 부족한글이 봄을 이겨내고 여름을 잘 맞이할수 있는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