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어깨충돌증후군에 대한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보자

by 펜잘두통약 2023. 1. 1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라울이 오빠입니다

하루 2~3개씩 포스팅하는 게 기본이었는데 어제는 컨디션이 너무 떨어져서 1개밖에 하지 않았네요...

나태해지거나 그런 건 아닙니다..

 

초심으로 돌아가자는 의미로? 제가 맨 처음 포스팅 했던 어깨충돌증후군에 관련된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어깨충돌증후군에 대해서는 많이 포스팅했으니 이번에는 스트레칭에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만 포스팅하겠습니다

 

코너 스트레칭 (소흉근 스트레칭)

소흉근 근육의 경직은 견갑골의 움직임을 나쁘게 하기 때문에, 어깨를 올리거나 내리는 움직임도 나빠져 결과적으로 어깨충돌증후군이 일어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1. 팔꿈치를 90도로 구부리고 팔꿈치를 어깨 높이까지 올린 곳에서 벽이나 문 모서리에 팔꿈치부터 손을 놓습니다.
  2. 어깨 관절의 앞쪽에서부터 가슴에 걸쳐 스트레칭을 느끼는 곳까지 천천히 앞쪽에 체중을 걸어갑니다.
  3. 스트레치감을 느낀 곳에서 30초 정도 유지하고 스트레칭합시다.

주의점

과거에 어깨를 탈구한 적이 있는 경우, 이 스트레치는 탈구하기 쉬운 포지션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픔을 느낄 정도로 늘릴 필요가 없기 때문에, 쾌적하게 느끼는 정도로 스트레치를 실시합시다.

 

슬리퍼 스트레치(어깨관절 후면 스트레치)

어깨 관절 뒤쪽'의 경도를 효과적으로 취할 수 있는 것이 '슬리퍼 스트레치'입니다.

 

  1. 옆으로 누워 팔꿈치를 90도로 구부려 어깨 높이 약간 아래에 놓습니다.
  2. 어깨가 바닥에서 뜨지 않도록 하면서 천천히 손을 땅을 향해 내려갑니다.
  3. 어깨 관절 뒷부분에 스트레치감을 느낀 곳에서 30초 정도 유지하도록 합시다.

주의점
어깨 관절에 경도가 있는 분들은 손을 조금만 땅에 내려놓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스트레칭감을 느낄 것입니다. 갑자기 너무 세게 손을 내리면 다칠 우려가 있으므로 천천히 실시합시다.

 

승모근 상부 스트레칭

목, 어깨, 등에 걸쳐 존재하는, 매우 큰 근육인 「승모근은, 「견갑골의 움직임에 관계하는 근육」의 하나입니다.

승모근은 그 크기로부터, 상부 섬유, 중부 섬유, 하부 섬유와 나누어 스트레치나 운동을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만, 어깨충돌증후군 대책으로서 스트레치를 실시하고 싶은 것은 「승모근의 상부 섬유」 됩니다.

목에서 어깨에 걸쳐 달리는 승모근의 상부 섬유는 너무 많이 사용하면 어깨충돌증후군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칭을 해서 너무 많이 사용하는 근육을 진정시키세요.

 

  1. 한 손은 허리 뒤에 대고 다른 손은 손과 반대쪽 귀 위쪽에 댑니다.
  2. 허리 뒤에 손을 대고 있는 쪽 어깨를 이완시키면서 머리를 반대쪽으로 기울입니다.
  3. 손으로 머리를 너무 당기지 않도록 주의하고 스트레칭감을 느낀 곳에서 30초 유지합니다.

머리를 기울이는 각도를 바꿈으로써 목이나 어깨의 다른 근육도 스트레칭할 수 있습니다. 시간 되시면 꼭 시도해 주세요.

 

어깨충돌증후군 스트레칭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 더 좋은 정보 가지고 포스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