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 호우경보 확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단계 발령 위기경보 수준 경계로 상향

by 펜잘두통약 2023. 7. 11.
728x90
반응형

수도권과 부산을 중심으로 호우경보가 확대됨에 따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2단계가 발령됐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오늘(11일) 오후 3시 40분을 기해 중대본 비상대응 단계를 기존 1단계에서 2단계로 올리고, 풍수해 위기경보 수준을 기존 주의에서 ‘경계’ 단계로 상향했다고 밝혔습니다.

중대본 비상대응 수준은 3단계로 나뉘며, 위기경보 수준은 관심, 주의, 경계, 심각 4단계로 구분됩니다.

중대본은 오늘 밤과 내일 새벽 사이에 많은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현재까지의 피해 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응급복구를 시행해 추가 피해를 예방해달라고 지시했습니다.

또, 연이은 호우로 땅의 함수량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산사태 취약지역과 급경사지 등에 대한 예찰을 실시하고, 인명피해가 우려되면 신속히 사전대피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집중호우 시 안전 행동요령

▲ 호우가 내리기 시작하면 외출을 자제하고 집 안에 머뭅니다.
▲ 가로등, 신호등, 공사장 근처 등 위험한 곳은 가지 않도록 합니다.
▲ 물에 잠긴 도로나 물이 불어난 하천은 접근하지 않도록 합니다.
▲ 급류가 흐를 수 있는 하천에서의 작업은 즉시 중단합니다.
▲ 침수 등의 위험이 있는 곳의 주민들은 대피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합니다.
▲ 농촌에서는 논둑이나 물꼬를 보러 나가지 않습니다.
▲ 계곡이나 저지대에서 야영하는 경우 기상 예보에 따라 미리 대피합니다.
▲ 저지대나 지하공간에는 주차하지 않도록 합니다.
▲ 방송이나 인터넷 등을 통해 기상정보를 파악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알려줍니다.

 

#수도권 #부산 #호우경보확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단계발령 #연이은호우 #산사태취약지약 #급경사지등에대한예찰실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