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이슈] 현대 전기차도 충전 방식 바꾸나 ?

by 펜잘두통약 2023. 7. 11.
728x90
반응형

출처 : KBS 뉴스

■ 아이폰이 포기한 자체 충전단자, 테슬라 고집은 성공?

전기차 시장 충전단자 표준화는 스마트폰 시장과 반대의 길을 가고 있다. 아이폰은 충전단자로 세계 각국의 표준인 USB-C를 사용하지 않고 독자 규격을 사용했다. 그러다가 유럽의 규제로 다음 아이폰부터는 USB-C 형식으로 충전단자를 바꾸기로 했다.

그런데 전기차 시장에는 미국과 유럽, 한국에서 사실상 표준으로 여겨졌던 CCS1/2 대신에 테슬라 자체 규격인 NCSA가 최소한 미국 시장에서는 표준에 가까운 지위로 급부상하고 있다.

 

■ 벤츠, 너마저?

테슬라 충전 규격(NACS 규격)에 동참한 자동차 회사가 하나 더 늘었다. 벤츠는 지난 7일 보도자료를 내고 "충전 옵션을 늘렸다"면서 "자체 충전소를 건설하는 동시에 테슬라 슈퍼차저로 접근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벤츠가 테슬라 규격으로 전기차를 출시하겠다면서 공개한 사진 ( 출처 : KBS 뉴스)

벤츠는

①내년부터는 어댑터를 이용해 벤츠 전기차도 테슬라 슈퍼차저 충전기를 이용할 수 있게 하고,

② 2025년부터는 북미 시장에서 어댑터가 없어도 테슬라 충전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벤츠 전기차 내에 테슬라용 충전 단자를 넣는다고 밝혔다.

이와 별개로 2030년까지 벤츠는 전 세계에 2천 곳 이상의 자체 충전소를 건립해, 테슬라에 종속되지는 않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포드와 GM, 리비안과 볼보, 폴스타에 이어 독일 자동차 회사로는 처음으로 벤츠까지 테슬라 충전 규격으로 넘어간 것이다. 그동안 표준으로 여겨졌던 CCS1(DC콤보1) 규격에 남아있는 현대차와 폭스바겐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전기차 충전 방식 (출처 : KBS 뉴스)

 

■ 깊어지는 고민, 국산 전기차의 선택은?

전기차 충전 단자는 미국과 우리나라에서는 CCS1이 사실상 표준이었고 유럽은 CCS2, 일본과 중국은 차데모와 GB/T, 차오지 등 독자 규격을 개발해오고 있다. 그러던 중에 테슬라의 독자 규격으로 미국 내 상당수 전기차 업체들이 순식간에 넘어가 버린 형국이다.

 

 

지역별 전기차 충전 표준규격 (출처 : KBS 뉴스)

환경부의 류필무 대기미래전략과장은 "테슬라 충전 방식이 표준이 아니므로 정부에서 채택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면서도 "수출과 관련해 어떻게 표준이 진화할지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 테슬라에게 득인가 실인가?

다만 일련의 사건 진행이 테슬라에게 꼭 득만 되는 것은 아니라는 주장도 있다. 그동안 테슬라 운전자들만 이용할 수 있었던 충전소를 타사 차량 이용자들도 이용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테슬라 이용자는 그동안 자체 충전소나 어댑터를 이용한 일반 충전소 이용을 모두 할 수 있었는데, 타사 차량 이용자도 비슷한 입장이 된다는 것이다. 혼잡한 한국의 고속도로 충전소를 떠올려보면, 이게 차라리 타사 전기차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도 일리가 있다.

 

출처 : KBS 뉴스

 

벤츠가 자체 충전사업을 강조하고 나선 것이나 현대차가 'EV 충전 생태계'를 거론한 것처럼 다른 회사 역시 순순히 충전 주도권을 뺏기진 않겠다는 태세다.

국산 전기차는 미국산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주는 미국의 인플레감축법 직격탄에 맞은 상태다. 현대차와 기아는 리스 등 상업용 차량의 판매를 늘려 가까스로 미국 시장 2위는 지켰다. 전기차의 앞날에 또 하나의 고민이 생긴 셈이다.

■ 내 전기차, 표준 바뀌면 충전 못 하나?

만약 앞으로 규격이 바뀌더라도 다른 충전규격으로 제작된 전기차를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환경부 류 과장은 "표준이 바뀌어도 이미 충전기 24만 기 대다수가 CCS 방식이다. 인프라가 갑자기 바뀔 수 있는 게 아니고 소비자가 당장 걱정할 건 없다"고 단언했다. 현대차도 기존 고객의 불편이 없을 거라고 밝혔다.

 

테슬라도 CCS 규격의 어댑터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9만 9천 원에 판매하고 있다.

 

#전기차 #테슬라 #테슬라충전규격 #벤츠 #지역별전기차충전규격 #현대자동차 #인플레감축법 #환경부 #전기차충전인프라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