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이슈]“윤 대통령, 방일 당시 ‘오염수 방류 국민 이해 구하겠다’ 말해”

by 펜잘두통약 2023. 3. 30.
728x90
반응형

 

윤석열 대통령은 일본 방문 중이던 지난 17일,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 등 일본 정계 인사들을 만났습니다.

 

교도통신은 이 자리에서 누카가 후쿠시로 전 일한의원연맹 회장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한국 정부의 이해를 구하면서,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 철폐도 요청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에 대해 윤 대통령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국 국민의 이해를 구해나가겠다"고 답했다고 전했습니다.

 

또, 윤 대통령은 전임 문재인 정권이 오염수 문제를 이해하는 것을 피해온 것 같다고 지적하며, 문 전 대통령의 정치적 입장 때문에 일본의 설명이 한국에 충분히 알려지지 않았다는 인식을 나타냈다고 통신은 전했습니다.

 

교도통신은 윤 대통령이 일본 정부에도 이해를 구하기 위한 노력을 해달라고 주문했다면서, 윤 대통령의 반응은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합의한 한일 관계 정상화를 목표로 한 자세를 나타낸 거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이 보도에 대해 "이미 입장을 밝힌 내용"이라며,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위협이 있을 수 있는 결정은 절대 하지 않을 것"이라고 거듭 밝혔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오염수와 수산물 수입은 연관된 문제"라며 "과학적으로 안전이 증명되고, 한국 국민이 이를 정서적으로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올해 봄이나 여름에 후쿠시마 제1 원전 부지 내 저장탱크에 보관하고 있는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