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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이슈] 김치 담가 먹는다 56%→23%…상품김치 구매는 3배로

by 펜잘두통약 2023. 3.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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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 소비 감소와 코로나19 여파로 최근 수년간 김치를 직접 담가 먹는 가구 비중이 절반 이하로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반면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상품김치를 사서 먹는 가구 비중은 3배 이상으로 늘었습니다.

 



오늘(30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2021 김치산업 실태조사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기준 김치를 직접 담가 조달한다는 비중은 22.6%로 2017년보다 33.7%포인트나 줄었습니다.

이 비중은 2017년 56.3% 수준에서 2018년 51.3%, 2019년 41.7%로 줄었고 코로나 첫해인 2020년 23.6%로 급감한 데 이어 2021년 22.6%로 소폭 더 감소했습니다.

소비자의 편의성 추구 경향 및 1인 가구 증가로 김치를 담가 먹는 가구는 갈수록 줄어 4년 만에 절반 이하로 줄어든 상황입니다.

코로나 시기인 2020~2021년에는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로 가정 안에서 가족과 같이 김치를 담그기가 쉽지 않은 특수 상황이어서 비중이 급감한 측면도 있습니다.

지난 2021년 김치를 직접 담그지 않는 가구 비중은 76.7%로 2017년(43.7%) 대비 33.0%포인트 늘었고, 집에서 아예 김치를 먹지 않는다는 비중은 0.7%였습니다.

김치를 직접 담그지 않는 가구 중 상품구입 구입 비중은 33.1%로 2017년(10.5%)의 3배가 넘었습니다.

나머지는 부모·형제 등 가족에게서 얻는 비중이 29.1%였고 친척이나 지인 등에게서 얻는 비중은 14.5%였습니다.

가족·친척·지인 등에게서 얻는 비중이 총 43.6%로 2017년(14.7%)과 비교해 보면 역시 약 3배였습니다.

상품김치 구입 비중의 경우 시(市) 지역(34.6%)이 도(道) 지역(31.9%)보다 높고 김치를 직접 담가 먹는 가구 비중은 도 지역(23.6%)이 시 지역(21.4%)을 앞섰습니다.

나이가 많을수록 김치를 직접 담가 먹는 비중도 높았습니다.

60대 이상은 36.4%로 20대 이하(11.8%)의 3배가 넘었다. 그 외 30대는 15.6%, 40대는 17.0%, 50대는 23.9%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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